동긔동긔의 티스토리

 

안녕하세요 동긔동긔입니다. ;)

5G 시대가 열리면서 중저가의 스마트폰을 사기위해 길을 나서면 지나치게 비싼 스마트폰의 가격에 놀라 빈손으로 돌아오게 된다는 지인들의 말을 듣고 있어요.

 

핸드폰 대리점에서는 비싼 스마트폰을 선호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요즘 누가 중저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냐"고 하며 "중저가의 LTE 스마트폰은 지원혜택이 낮아 60만원 정도는 줘야한다."며 더욱 저렴한 스마트폰을 구하는 것에 어려움을 줍니다.

 

이뿐만이 아니죠. 각 이통사의 지원금이 줄면서 가뜩이나 비싼 스마트폰이 더 비싸지게 되면서 소비자들은 핸드폰을 사기위해 중고거래 시장에 발을 들이게 되는 양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중고폰 업계에서는 지난해 국내 중고폰 거래량이 483만대로 매출기준 8600억원에 육박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다른 중고 거래와 마찬가지기도 하지만 핸드폰 중고거래는 더욱 신중하게 해야합니다. 무턱대로 구입할 경우 이번년도 초의 저처럼 큰 낭패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ㅠㅠ

 

그럼 어떤방법을 통해 중고거래 사기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지, 그리고 거래하고자 하는 제품이 스마트폰이라면 어떤 것을 더 주의깊게 살펴봐야 하는지 알아볼까요?

 


 



 

시세보다 터무니없이 싸면 의심해야 한다.

 

 가격이 정해져있는 새 스마트폰 제품과 달리 중고 스마트폰은 성능과 상태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로 달라집니다. 상태가 좋거나 최신기종의 핸드폰의 경우 몇십만원, 백만원이 넘기도하고 저렴한 제품은 10만원 미만으로 거래되기도 합니다. 비교적 객관적인 시장가격을 알고싶다면 스마트초이스의 중고폰 시세조회 사이트 [아래 링크] 를 이용하거나 직접 중고 거래사이트에서 찾고자 하는 모델을 검색해 평균적인 가격을 비교해보아도 좋습니다. 이 사이트를 이용하면 최고, 중간, 최저 등급의 중고 시세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 개인 직거래 시에는 상황에 따라 이보다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는 있습니다.

http://www.smartchoice.or.kr/smc/smartlife/phoneUsedSalePrice.do 

 

통신요금 정보포털

null

www.smartchoice.or.kr

 

스마트 초이스 사이트에서 아이폰7 중고폰 가격 검색결과

항상 조심해야 하는 것은 시세보다 싼 물건의 구매 상황입니다. 입장을 바꿔서 생각해보면 쉽습니다. 내가 판매해야 하는 입장인데 조금이라도 돈을 더 받으면 좋은 데, 물건을 싸게 판다는 것은 급하게 팔아서 돈을 구해야 하는 상황이거나, 물건에 하자가 있어 평균 시세보다 저렴하게 판매를 하는 것이거나, 또는 많은 사람들이 저렴한 가격에 눈이 멀어 몰리게 하고 사기행각을 벌이기 위한 것이 그 이유라고 짐작됩니다.

 

여기서 당하지 않으려면 저렴한 가격으로 등장하는 물건은 특별의 주의를 갖고 거래를 진행하는것이 좋습니다. 핸드폰이나 고가의 물건들은 안전거래를 이용하거나(수수료가 발생하고 판매자에게 입금이 늦어지지만 구매자에게 안전합니다.) 직거래를 통해 제품의 상태를 꼼꼼히 확인한 후 구입하는게 좋습니다.

 

안전거래는 귀찮고 입금이 늦어져서 안한다. 그냥 전화번호랑 신분증을 보여줄테니 나를 믿어줘 = 나 사기꾼이야 빨리 돈이나 보내. 

 

라는 것을 명심한다면 가장 바보같이 당하는 일은 줄일 수 있을거예요. 판매자의 말만 믿고 입금하기 버튼을 누르는 순간 판매대금 회수는 정말정말 어려우니까요.

 


또 직거래만 가능하다고 언급한 뒤 거리, 시간 등을 이유로 택배거래를 하자는 판매자도 주의할 필요가 있다. 스마트폰의 상태가 좋지 않을 가능성도 있을 뿐더러 그 유명한 ‘벽돌 사기’를 당할 가능성도 있다. 이 경우에도 안전거래 사이트를 통해 사기피해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최선이다.

 

실제 제가 중고거래에 지식이 없던 시절 사기꾼과의 처음 카톡내용을 공개합니다..

 

 

실제 스마트폰 사기꾼의 문자메세지 연락

 

사기꾼들은 처음부터 지역부터 묻고보는 특성이 있습니다. 구매자가 말하는 지역과는 직거래가 힘든 곳에 살고있다고 말하고 제품의 상태가 좋고 가격이 저렴하다는 좋은 조건을 이용해 구매자가 택배거래라도 하고싶은 마음이 들도록 교묘하게 말로 꼬는 수법을 사용합니다. ㅠㅠ

 

확인 또 확인하기.

 

 

중고사이트 유심기변 검색결과

 

핸드폰 중고거래에 대해 조금만 찾아보면 유심기변이라는 단어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 ‘유심기변’이라는 문구가 보이는 경우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유심기변은 스마트폰의 유심칩을 다른 공기계에 끼워 단말기를 바꾸는 것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다른사람의 스마트폰에 자신의 유심을 꽂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판매자가 스마트폰을 분실신고 한다면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 밖에 없으며 골치아픈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만약 판매자와 연락이 되지 않거나 진짜 판매자를 모르는 상황일 경우 핸드폰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해야해요.) 부득이하게 유심기변을 해야할 경우 확정기변보다 시세가 저렴한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확정기변이나 선택약정이 가능하다는 문구도 역시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선택약정 가능여부, 도난, 분실 등의 여부는 스마트폰의 고유번호인 IMEI를 조회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확정기변은 대리점에 방문하지 않고서는 확인할 길이 없습니다. 확정기변은 쉽게 말해 이통사 전산망에 기기 변경 흔적을 남겨놓는 방법입니다. 거래될 스마트폰에 이상이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판매자와 합의를 통해 근처 대리점에서 확정기변을 위한 전산 등록을 하는 것이 최선이겠습니다. 

 

아래 사이트(단말기 자급제 검색)에서 핸드폰 IMEI 번호를 통해 분실 및 도난신고 여부 확인과, 25% 선택약정 가능한지 등의 여부를 판단할 수 있으니 핸드폰 거래시에 필수적으로 확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https://www.xn--kj0bxc65ocsi5qsbya.xn--3e0b707e/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www.xn--kj0bxc65ocsi5qsbya.xn--3e0b707e

IMEI번호 (단말기고유식별번호) 확인은 아이폰의 경우 설정-정보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통화 화면에서 *#06# 을 입력해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우측사진)

 


중고 스마트폰 업자와 거래할 때도 긴장의 끈을 놓아서는 안됩니다. 그 이유는 현재 글쓴이가 아이폰 수리를 업으로 하고 있으면서 느끼는 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중고폰 부품 바꿔치기가 정말 쉽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초점이 안맞아 새 카메라로 교체하고 떨어져 나온 고장난 카메라를 중고폰에 장착해 팔면 신중하지 못한 구매자들은 이 하자를 말해주지 않으면 놓치기 쉽고, 거래가 끝난 건에 대해서 환불이 안된다고 미리 말만 해놓는다면, 또는 판매자가 잠수를 탄다면 구매자입장에서는 당한게 되죠.

 

이 문제는 스마트폰을 분해해서 확인해보는 경우 밖에 없는데 가까운 서비스센터에서 정밀검사를 통해 해당부품의 교치기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을 알면 유용하다. 다만 이 과정에서 소정의 공임비가 발생할 수 있다. 이 과정이 힘들다면 핵심적으로 점검 해 볼 점들을 알려드릴게요.


 

1. 배터리 상태(최대 성능), 재부팅 및 꺼짐 현상이 없는지. 충전은 정상적으로 잘 되는지 확인

2. 액정 터치가 온전하고 LCD 손상 및 백화현상(흰색 멍)이 없는지 흰색 화면을 띄워서 눈으로 확인

3. 진동, 볼륨조절, 홈버튼, 지문인식, FACE ID, 전원버튼 및 각종 버튼들의 정상작동을 확인

4. 카메라 초점이 잘 맞는지 확인

5. 통화 송수신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지, USIM 카드를 정상적으로 인식하는지 확인

6. WIFI동작이 원활한지 확인

7. 침수이력 확인, 발열상태 확인.  (침수이력은 폰을 열어봐야지 알 수 있어서 어려울 수 있습니다. 침수된 폰은 발열이 심하거나 배터리가 빨리 닳는 등 후유증 증세가 있을 수 있으니 의심된다면 가까운 수리점을 방문해 확인해보세요.)

 


 

또한 중고거래 거래시 택배거래 할 땐 반드시 이 원칙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1. 판매자 신분증, 계좌번호 일치

2. 영상통화로 물건 존재여부 확인

3. 물건포장해서 송장 발부받기까지 영상과 접수한 곳 전화번호 

이정도만 지키더라도 충분히 예방이 가능합니다.

 

중고거래를 하시는 여러분 모두 안전하게 좋은 중고물품 구매하시길 바랍니다.^^